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는 이론적·학술적 기초가 되는 연구로서 건설산업의 중·장기적 정책 대응을 위한 연구입니다.

일본 국토교통성 생산성 향상 정책 조사・분석 및 시사점

저자 조재용 페이지 수 183 page
발행일 2025-01-06 시리즈 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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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국토교통성 i-Construction 및 건설 DX 정책 분석 및 시사점

 

▣ 작성자: 조재용

 

▣ 연구배경 및 목적

○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저출산 문제에 따른 인구 감소 문제 및 건설업의 고령화 문제에 직면하고 있음. 우리나라와 유사한 문제점을 겪고 있는 일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6년부터 건설 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인 i-Construction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Construction 정책의 내용과 상황을 조사・정리하여, 우리나라 건설 산업이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연구방법 및 기간

○ 본 연구에서는 2022년 국토교통성이 발표한 「i-Construction 추진 정책평가서」, 2024년 국토교통성이 발표한 「i-Construction 2.0 계획」, 2022년 국토교통이 발표한 「인프라 분야 DX 액션플랜」과 2023년에 발표한 「인프라 분야 DX액션플랜 2판」, 2018년 국토교통성이 발표한 「국토교통 데이터 플랫폼 정비계획」을 조사・분석함.

○ 연구기간: 2024년 10월 ~ 2024년 12월

 

▣ 연구내용

○ 2016년 일본 국토교통성은 기존에 민간에서 개발된 기술들을 공공공사에 도입함으로써 2025년까지 건설현장의 생산성을 20%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i-Construction 정책을 발표함.

- 국토교통성은 자신의 책임 하에 국토교통성 직할(토목)공사에서 기술을 적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준류를 수립하고, 다른 공공발주자에게 사례를 전파하고 있음.

○ 2024년 국토교통성은 후속조치로서 i-Construction 2.0 정책을 발표함.

- 완전 자동화를 통해 건설 산업의 노동력 수요 자체를 줄이고자 함.

○ 일본은 건설 산업에 방대한 데이터를 결부시키기 위한 정책 추진

- 인프라와 관련된 모든 행위를 디지털로 연결시키기 위한 건설DX정책을 추진(2020년)

- 다양한 플랫폼에 산재되어 있는 국토교통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한 국토교통 데이터플랫폼 정책을 진행하고 있음(2018년).

 

▣ 기대효과

○ 국내 건설 산업의 기술개발 및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한 참고자료로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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