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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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지속가능성의 실현

지역 글로벌
저자 이보라 페이지 수 15 page
발행일 2022-09-22 시리즈 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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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지속가능성의 실현

 

이보라 대한건설정책연구원 미국 주재 객원연구위원(bora@ricon.re.kr)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rlotte 소속

 

[ 요약문 ] 그림 및 표가 포함된 전체 원고는 첨부파일 확인

 

1. 소개

철도만큼 지구 온난화에 대항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중교통의 형태는 없다. 국제 에너지 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모터 승객 이동의 9%와 화물 운송의 7%를 담당하고 있는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모드 중 하나이지만, 그러나 국제 에너지 기구에 따르면 운송 에너지 사용의 3%에 불과하다. 운반되는 화물 1톤당 트럭보다 80%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며 배출 강도 면에서 자동차보다 4대 1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 결과, 2019년 운송 산업의 전 세계 배출량에서 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4%에 불과했다.
불행히도, 세계가 파리 협정의 배출 감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역할에도 불구하고, 철도는 전 세계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오염도가 높은 운송 방식에 점유율을 잃고 있다. 실제로 화물 운송이 대량 운송에서 컨테이너 기반 모달 간 운송, 특히 소비재에 대한 운송으로 계속 전환되고 있는 것은 철도보다 트럭을 선호할 수 있다. 그리고 코로나19 범유행 기간 동안 자동차 보호를 요청한 사람들은 위협이 지나가더라도 대중교통으로 돌아가는 것을 꺼릴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철도의 시장 점유율 상실을 만회하기 위한 필수적인 환경적 사례가 있으며,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도 있다. 현재 철도 운송이 지속 가능한 만큼, 대체 드라이브의 개발, 운영 효율성 향상, 재생 에너지에 대한 의존성 증가 등을 통해 개선해야 할 여지가 여전히 상당하다. 세계 각국 정부는 이미 철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들에게 있어, 더 큰 지속가능성은 그들의 운영과 공급망 전반에 걸쳐 비용을 낮춘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자체 탄소 발자국과 비용을 줄이려는 승객과 화물 고객들은 철도가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더 큰 지속가능성은 철도 미래 성장의 핵심이다. 그러나 그러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과 정책 입안자, 투자자, 공급업체 및 철도 서비스 제공업체를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2. 오프 더 레일

세계 철도 산업의 상태에 대한 최근의 데이터는 고무적이지 않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철도는 운송 화물(미터톤-킬로미터로 측정)과 승객-킬로미터 이동량(자료 1)에서 과소 표현되고 있다. 예외가 있지만, 최근 몇 년간 거의 성장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000년과 2018년 사이 유럽의 여객철도와 화물철도는 각각 1%, 3%포인트씩 하락하는 등 본질적으로 정체됐다. 인도에서는 철도 투자를 늘리려는 인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물 및 승객 점유율이 10%포인트 감소했다. 그리고 미국 내 운임이 4% 포인트 증가했지만, 여객 운송은 여전히 미미하다.
가장 주목할 만한 예외는 중국과 호주이다. 운임은 11%포인트 하락했지만 중국의 운송은 거의 20년 동안 23%포인트 증가했다. 그 반대는 호주이며 철도로 여행하는 승객의 점유율은 여전히 작은 반면, 운임은 17% 포인트 올랐다.
설상가상으로, 몇 가지 추세가 미래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여객철도 여행이 크게 줄었다. 중국에서 철도 여행이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미국과 유럽 모두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전염병 전 수준의 78%와 87%로 떨어졌다. 그리고 최근 BCG의 도시 이동성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의 도시 이동성 우선순위 중 물리적 거리와 청결도가 지속가능성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 교통 선택 중 가장 위험한 것은 철도였다.
화물 운송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어 트럭 운송에 크게 의존하는 미국의 전자 상거래는 2000년 이후 매년 18%씩 성장했으며, 이는 유행병 기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률은 일반적으로 철도를 통해 상품을 운송하는 농업, 광업, 자동차와 같은 산업보다 훨씬 빠르다. 유럽에서 철도를 통한 화물 운송은 철강, 에너지, 제지 및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구조적 문제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에 따라 기차로 운송되는 상품의 부피와 혼합이 변화하고 있다.
한편, 운송업체들은 더 지속가능해지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자동차와 트럭을 포함한 전기 자동차는 시장 점유율을 늘이고 있다. 해양 회사들은 배터리-전기 및 수소 드라이브와 같은 대체 동력원에 대한 실험을 하고 있다. 그리고 심지어 항공사들은 향후 수십 년 동안 탄소 중립이 될 것이라는 희망으로 지속 가능한 연료원에 전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승객과 화주 모두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훨씬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3. 당면 과제 분석

철도가 확장되고 성장하려면 자체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승객과 화물 고객들을 계속 끌어들여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위해서는 철도 운영자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책임을 지는 세 가지 유형의 탄소 배출에 걸쳐 진전을 이루어야 한다(참조 2 참조).

철도 회사들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몇 가지 수단을 동원할 수 있다. 그들은 기관차에 더 깨끗한 대체 구동 기술을 배치하고, 운행 시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며, 현재 자산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세 가지 방법으로 scope 1단계에서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철도 네트워크, 건물 및 기타 활동을 위해 구입한 재생 에너지 비율을 높이고 기관차 드라이브 청소, 효율성 향상 및 자산 활용도를 통해 scope 2단계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기업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Scope 3단계에서 배출량을 모두 줄일 수 있다.(자료 3 참조).

1) 레버 1:  전기화 및 대체 드라이브(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2) 레버 2: 에너지 효율성 향상(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3) 레버 3: 자산 활용률 극대화(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4) 레버 4: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5) 레버 5: 밸류체인의 탈탄소화(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4. 수집 속도

다행스럽게도, 정부가 순 제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철도 운송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세우고 있다. 예를 들어, 녹색 협정의 일환으로, EU는 모든 형태의 철도 운송에 2,60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EU는 국경 내에서 철도를 통해 운송되는 화물 비중을 현재 17%에서 2030년까지 30%로 늘리기를 희망하고 있다. 미국에서 새로 제정된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법에는 향후 5년간 여객 및 화물철도에 대한 1,020억 달러(현재 자금 지원 수준보다 870억 달러 증가)와 대중교통에만 1,060억 달러가 추가로 포함된다.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고속철도망을 자랑하고 있으며, 국가철도계획에 따라 2035년까지 그 설치면적을 두 배로 늘리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망을 진정으로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재생 에너지 사용을 크게 늘려야 한다. 마찬가지로 인도는 2030년까지 철도로 운송되는 화물 비중을 27%에서 45%로 늘리고 재생 가능한 전력원을 사용하여 철도 네트워크를 완전히 전기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 외에도, 철도 운송의 지지자들은 철도가 본질적으로 이점을 가지고 있는 몇몇 과소 서비스 구간과 지역을 지적할 수 있다. 적절하게 관리된다면, 더 많은 금융 및 정부 지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고속철도: 2004년 이후 세계 고속철도망은 350% 성장했다. 그 성장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이루어졌고, 그 결과는 인상적이다. 한국은 현재 전 세계 고속 통신망의 3분의 2를 자랑하고 있으며, 2004년과 2016년 사이에 승객 활동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그것의 성공은 특히 도시 사이의 거리가 그리 길지 않을 때, 인구가 많은 선진국에서 고속철도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최근 사업으로는 모로코의 탕헤르-카사블랑카 선(350km)과 메디나와 메카를 잇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선(450km)이 있으며, 2018년 정식 개통됐다. 인도, 미국, 캐나다,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에 대한 추가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다.
- 신흥국가의 화물 운송: 러시아, 캐나다, 호주, 미국과 같은 나라들은 장거리 운송의 필요성을 고려할 때 이미 화물 운송망이 잘 발달되어 있다. 비슷한 요구를 가진 신흥국들은 추가 확장의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몇몇 국가들은 이미 이를 위한 국가 계획을 개발하고 있다. 인도의 전용 화물 회랑은 이미 두 개의 주요 회랑에 3,260 킬로미터의 추가 노선을 건설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새로운 선로의 길이를 두 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 도시 지하철과 경전철: 유럽, 중국, 일본이 도시 및 경전철 시스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인구 밀도가 높은 국가에서는 추가 성장의 여지가 상당히 있다. 도시 철도 네트워크의 건설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증가해 왔으며,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더 많은 것을 앞두고 있다. 미국은 2,250억 달러의 신규 프로젝트를 제안했고, 호주는 시드니와 멜버른의 시스템에 1,40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에콰도르, 남아프리카의 시스템에 총 1,400억 달러가 추가로 배정되었다.


5. 철도 운행

지속 가능성, 효율성 및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철도 운송 산업의 지속적인 노력은 이미 새로운 고객(특히 화물 운송과 여객 철도)을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고객 기반을 계속 구축하고 지구 온난화와의 싸움에 더 많이 기여하기 위해서는 업계 5개 주요 이해 관계자의 지원이 필요하다(자료 6 참조).

- 정책 입안자들 : (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 투자자들 : (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 공급업체 : (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 인프라 소유자 : (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 운영자 : (상세내용 첨부 본문참조)

 

6. 구동 휠

철도의 매력이 증가했다는 증거는 전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화주들은 철도의 지속가능성과 유연성을 인상적인 결과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영국 식료품점 테스코는 스페인에서 철도로 신선한 농산물의 상당 부분을 운송하고 있는데, 이는 65,000대의 트럭을 도로에서 빼내고 4,500톤의 GHG 배출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비슷한 움직임으로 스웨덴 식료품점 쿠프는 유럽의 한 대형 물류회사와 계약을 맺고 철로(식품을 아울렛으로 운송하기 위한) 사용을 주당 10대에서 20대로 늘렸으며, 이는 매주 520대의 트럭을 고속도로에서 제거할 것이다.
보다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여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자 하는 운영자 및 인프라 소유자는 다음 네 가지 구체적인 단계를 수행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 기후 정책이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고 회사의 현재 배출 상태를 평가한다. 배출 기준 결정, 지속적인 배출 감소 이니셔티브 검토 및 동종업체 벤치마킹을 통해 현재 비즈니스 모델의 기후 계획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위험과 과제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지속가능성 야망과 전략을 정의하고 원하는 미래 상태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라. 이 단계에는 고객을 위한 지속가능성 가치 제안을 정의하고 새로운 부가가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조치에는 특정 이니셔티브의 영향과 비용을 결정하고 기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비용 효율적인 옵션을 식별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실행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 구체적인 로드맵을 정의하고 조직의 변화를 준비하는 것으로 여정을 시작하라. 로드맵은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조직 구조와 프로세스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전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등대 프로젝트와 신속한 승리를 포함해야 한다. 처음부터 저탄소를 위해 회사의 사람들과 문화를 쇄신하고, 문화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수정해야 한다.
-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공급업체 및 하도급업체와 제휴하여 저배출 기술 및 관행을 탐색하고 개발함으로써 전체 에코시스템에 참여한다. 환경 친화적인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생태계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한다.

 

7. 모든 시그널의 그린화

철도 운송은 지구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실제로, 우리가 철도의 사용과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없다면 우리의 순 제로 목표는 달성하기 훨씬 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 운영자들은 승객과 화물에 대한 고객 기반을 늘리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자동차와 트럭은 주로 가격, 유연성 및 인식된 보안 우려 때문에 여행자와 화주를 계속 끌어들이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되돌리려면 모든 주요 이해 당사자들의 공동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철도 운영자는 철도가 이미 다른 운송 모드보다 훨씬 기후 친화적이라는 고유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지속가능성 노력을 지속적으로 늘림으로써, 업계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비용을 낮추려는 더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일 것이다.
지속 가능한 철도가 될수록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고객이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한 더 많은 자원을 의미한다. 업계의 당면 과제는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고 넓히는 것이다.

 

출처 : Boston Consulting Group, “Riding the Rails to Sustainability” https://mkt-bcg-com-public-pdfs.s3.amazonaws.com/prod/riding-the-rails-to-the-future-of-sustainability.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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