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는 이론적·학술적 기초가 되는 연구로서 건설산업의 중·장기적 정책 대응을 위한 연구입니다.

전문건설공제조합 사업확대 방안 검토 - 인테리어공사 보증신상품 검토를 중심으로 -

저자 박선구, 김정주 페이지 수 - page
발행일 2016-12- 시리즈 번호 -
첨부파일

연구과제: 전문건설공제조합 사업확대 방안 검토

- 인테리어공사 보증신상품 검토를 중심으로 -

 

 

작성자: 박선구 책임연구원, 김정주 연구조원

 

 

연구배경 및 목적

 •전문건설공제조합의 부정적인 내외부 환경변화로 인해 새로운 보증수요를 발굴할 필요가 커짐

 •그 대상으로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태내고 있는 인테리어 시장의 참여를 검토함

 •인테리어 시장은 제도권의 건설업자보다 무자격업자를 통해 공사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이들을 새로운 조합원으로 유인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인테리어공사 보증상품을 검토함

 

 

연구방법 및 기간

 •연구의 대상과 내용적 범위는 인테리어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봄. 인테리어의 다양한 개념과 범위 중에서 유지, 보수분야에 한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음

 •연구는 주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시장추정, 보증상품 등의 검토를 위해 각종 통계분석을 수행함

 •연구기간: 2016. 8 2016. 11 (4개월)

 

 

연구내용

 •인테리어 시장 분석

   - 인테리어 개념 및 분류

   - 인테리어 시장규모 추정 (주거용/비주거용)

 

 •인테리어 시장현황 및 개선방안 도출

   - 인테리어 시장 참여자 조사

   - 인테리어 시장 실태 및 문제점 도출

   - 인테리어 시장 정상화 방안 제시

    (공동주택관리규약 개정, 준조합원제도 도입 등)

 

 •인테리어공사 보증상품 개발

   - 보증대상 및 한도 분석

   - 보증요율 분석 등

 

 •조합원 인테리어 사업 지원 검토

   - 제도개선 및 홍보지원

   - 인테리어 사업지원

 

 

기대효과

 •인테리어 시장은 시장규모와 성장성이 상당하나, 여전히 무자격 사업자에 의해 시공이 이루어지는 등 후진적인 시장구조를 보이고 있음. 시장 내에서 시공자와 소비자 간의 분쟁과 갈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시장을 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전문건설공제조합원 기존 조합원의 인테리어 시장진입 활성화와 새로운 보증수요 흡수 등을 위해 선제적으로 인테리어공사에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음. 본 연구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각종 자료제공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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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해 부탁드리며, 관련내용은 아래 담당연구진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박선구 책임연구원 : 02-3284-2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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