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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건설공제조합 사업확대 방안 검토 - 인테리어공사 보증신상품 검토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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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12-20 10:47:20
  • ▣ 연구과제: 전문건설공제조합 사업확대 방안 검토 - 인테리어공사 보증신상품 검토를 중심으로 -

    ▣ 작성자: 박선구 책임연구원, 김정주 연구조원
     
    ▣ 연구배경 및 목적

    • 전문건설공제조합의 부정적인 내외부 환경변화로 인해 새로운 보증수요를 발굴할 필요가 커짐
    • 그 대상으로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태내고 있는 인테리어 시장의 참여를 검토함
    • 인테리어 시장은 제도권의 건설업자보다 무자격업자를 통해 공사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이들을 새로운 조합원으로 유인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인테리어공사 보증상품을 검토함

    ▣ 연구방법 및 기간

    • 연구의 대상과 내용적 범위는 인테리어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봄. 인테리어의 다양한 개념과 범위 중에서 유지, 보수분야에 한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음
    • 연구는 주로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시장추정, 보증상품 등의 검토를 위해 각종 통계분석을 수행함
    • 연구기간: 2016. 8 ∼ 2016. 11 (4개월)
       
    ▣ 연구내용

    • 인테리어 시장 분석
      - 인테리어 개념 및 분류
      - 인테리어 시장규모 추정 (주거용/비주거용) 
    • 인테리어 시장현황 및 개선방안 도출
      - 인테리어 시장 참여자 조사
      - 인테리어 시장 실태 및 문제점 도출
      - 인테리어 시장 정상화 방안 제시
       (공동주택관리규약 개정, 준조합원제도 도입 등) 
    • 인테리어공사 보증상품 개발
      - 보증대상 및 한도 분석
      - 보증요율 분석 등
    • 조합원 인테리어 사업 지원 검토
      - 제도개선 및 홍보지원
      - 인테리어 사업지원


    ▣ 기대효과

    • 인테리어 시장은 시장규모와 성장성이 상당하나, 여전히 무자격 사업자에 의해 시공이 이루어지는 등 후진적인 시장구조를 보이고 있음. 시장 내에서 시공자와 소비자 간의 분쟁과 갈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시장을 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전문건설공제조합원 기존 조합원의 인테리어 시장진입 활성화와 새로운 보증수요 흡수 등을 위해 선제적으로 인테리어공사에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음. 본 연구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각종 자료제공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음


    ※ 본 연구보고서는 보고서 PDF파일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리며, 관련내용은 아래 담당연구진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박선구 책임연구원 : 02-3284-2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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