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마당 > 최신건설정보
최신건설정보
  •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한국기업 추진 사업 금융지원
  • RICON
  • 2017-04-28 08:26:58
  • 170427(13시30분이후)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_한국기업 추진 사업 금융지원(해외건설정책과).hwp
  •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한국기업 추진 사업 금융지원
    - K-water의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발전 사업, AIIB 투자위원회 통과
     

    ○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사업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수주한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발전 사업(이하 ‘넨스크라 사업’)**에 융자 지원할(8,700만불) 예정이다.

    *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본부: 중국 베이징)

    ** 조지아(Georgia, 러시아와 터키에 인접)의 서북부 넨스크라강에 수력발전소(280메가와트 규모)를 건설하여 운영하는 사업으로 1조2천억 원이 투자됨

     

    이를 위해 AIIB는 내부 투자위원회(’17.4.17)를 열어 넨스크라 사업을 융자 후보사업(proposed project)으로 결정하고 사업 정보를 AIIB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사업 제안에서부터 융자 후보사업 결정까지 우리 관계기관*이 긴밀히 협력하여 AIIB 경영진의 참여 결정을 이끌어 냈으며, 최종 승인은 금년 3사분기 AIIB 이사회(’17.9.27~28)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K-water(사업주), 한국산업은행(융자 참여)

     

    【 그간의 경과 】

    그동안 정부는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우리 기업이 참여하는 인프라 사업을 선정, AIIB에 제안하는 등 우리 기업이 AIIB로부터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 국토부·기재부,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산업은행 등

     

    K-water는 넨스크라 사업 프로젝트 파이낸싱(PF; Project Financing)을 위해 ’16년 말 AIIB의 참여가능성을 정부에 타진했으며, 이에 따라 정부*가 K-water와 AIIB 간 금융협의를 주선하는 동시에 융자 참여기관 중 하나인 산업은행이 아시아개발은행(A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기존 대주단**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 국토부·기재부

    ** 대주단: 아시아개발은행(A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유럽투자은행(EIB), 이탈리아 수출입은행(SACE), 산업은행 + AIIB

    【 사업 의미 】

    넨스크라 사업은 조지아 서북부 넨스크라강에 수력발전소(280MW 규모)를 건설·운영하는 약 1조 2천억원 규모의 투자사업이다.

    K-water는 ‘15년 8월 조지아정부와 넨스크라 사업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사업주로서 재원조달 및 건설·운영관리를 책임진다.

    또한 이를 통해 조지아의 전력 부족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 재원조달 : 총사업비 1조 2천억 원 (자본금 30%, 차입금 70%)

    * 사업기간 : (건설) 5년, (운영관리) 36년

     

    이 사업은 한국 기업(K-water)이 참여하는 사업에 AIIB가 최초로 금융 지원하는 사례이자 국내금융기관(산업은행)과 AIIB가 최초로 공동 융자하는 사업으로, AIIB 내 투자부서에 근무하는 한국인 직원이 이 사업을 담당하는 등, 그간 AIIB 내 한국인력 진출 및 우리 기업 참여 사업에 AIIB 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정부 노력이 결실을 맺은 첫 번째 성과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AIIB 등 국제금융기구와 협력을 강화하여 보다 많은 한국기업들이 글로벌 인프라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 오시는길 오시는길
  • 건설정책저널 건설정책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