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판은 해외동향 (시장) 게시판입니다.
제 목 코로나19 이후 중동지역 시장 현황 및 중소·중견기업 진출전략 (2)
작성자 RICON
날 짜 2021-01-04 14:33:57
첨부파일 1월_해외동향_시장_코로나19 이후 중동지역 시장 현황 및 중소·중견기업 진출전략 (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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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중동지역 시장 현황 및 중소·중견기업 진출전략 (2)


[ 신 동 우 해외건설협회 아중동실장(dwsheen@icak.or.kr) ]  

[ 요약문 ] 전체 원고는 첨부파일 확인  



중동지역 주요 국가들의 건설시장을 살펴보면, 비교적 안정된 정세, 대규모 투자, 적극적인 규제완화 등을 진행함으로서 코로나19 이후 건설시장의 회복 가능성이 가장 큰 중동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비교적 양호한 재정규모와 사업여건을 갖추고 있는 쿠웨이트와 카타르도 지연된 프로젝트에 대한 재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다. 한편 이라크는 높은 석유 의존도에 따른 열악한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전후 경제복구를 위하여 다양한 신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1. 사우디아라비아

  전 세계에서 세번째로 많은 외환 보유고를 갖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는 민간부분 활성화, 시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개선, 비전2030을 포함한 사회·경제적 지출 등에 우선순위를 두면서, 동시에 정부 예산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저유가로 인한 재정적자 및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긴축재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의 경우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사업으로 전환이 검토되는 추세이다. 또한 아람코의 기업공개(IPO)로 경제 개혁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비전 2030의 일환으로 국부펀드 PIF(Public Investment Fund) 주도하에 다수의 대규모 도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부문의 참여 확대 모색을 통해 리야드 공항부지 개발, 도심 녹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북서부에 미래형 주거 및 산업 도시를 건설하는 ‘네옴 신도시’, 20여개 섬에 휴양 및 레저시설을 개발하는 ‘홍해 개발’, 리야드 남서쪽의 ‘키디야 엔터테인먼트 시티’, 기존 리야드 공항 부지에 세계 최대의 도시공원을 조성하는 ‘킹살만 공원 프로젝트’ 등 다수의 대규모 도시개발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하여 이를 추진을 위한 건축 및 인프라 공사가 장기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설비 공종에서 아람코 하위야 우나이자 가스프로젝트의 경우 EPC 입찰사들이 초기 과정부터 참여하고, 발주처와 FEED(Front End Engineering & Design) 업체에 대안설계를 제시하여 자료 검증 및 적정성 검토 등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우리 기업이 수주하였다.


  전력 분야에서 2019년에 발표한 재생에너지 계획(NREP)에 따라 태양광과 풍력 발전으로 이루어진 약 60GW 규모의 재생에너지로부터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제도적인 측면에서 2018년부터 5%의 부가세를 도입하였으며, 법인세를 포함한 기존 세금에 대해서 과세를 강화하는 추세이므로 사업 완료 및 철수 등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청년 실업률 약 40%에 달하는 높은 실업률 해소를 위해 2012년에 노동허가증 발급비용을 26배 인상한 바 있으며, 2017년부터 외국인 근로자 및 외국인 고용기업에 외국인세를 부과하고 있다.


  자국산 제품 사용 및 자국민 고용 확대를 위해 아람코에 제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국내외 모든 기업에게 현지 제품 및 서비스 사용비, 현지인 고용 및 교육비 등을 근거로 산출된 IKTVA(In-Kingdom Total Value Add) 점수와 실행 및 개선계획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현대판 노예제도로 불리던 외국인 근로자 신원보증제도(Kapala)를 개선하여 고용주 승인 없이도 이직 및 출국이 가농토록 허용하기 위해 금년 11월 인력사회개발부는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보증인 제도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노동개혁안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이전 고용주의 악의적 목적에 의해 불법체류자로 전락하는 상황을 방지하게 되어 제3국인 현지직원 채용이 좀 더 수월해질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도 양질의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유입이 많아져 노동 시장의 경쟁력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노동개혁안 이후에도 고용주는 여전히 외국인 근로자의 거주비자를 근로자의 동의 없이 취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금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우리 중소 · 중견기업 18개사가 4건 공사에 대하여 3천 1백만불을 수주하였다. <그림 1> 이 중에서 전기 공종이 금액기준 72%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 사우디아라비아 건설시장의 실질(real)기준 성장률은 각각 5.3%와 14.5%로 전망된다. (IHS Markit 2020.9)


2. 아랍에미리트

  안정적인 정치 기반, 친기업적 시장 환경, 양질의 인프라 등을 보유한 아랍에미리트는 향후 건설시장의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ADNOC)는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금년에 170억불 규모의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하여 2017년 이후 유치한 FDI(Foreign direct investment) 규모가 645억불에 도달하였다. 아부다비 최고석유위원회(SPC)는 11월 21일 ADNOC이 제출한 1,220억불 규모의 5개년(2021~2025) 투자계획을 승인함으로서 가스 및 석유화학 부문의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순수 가스 수출국으로 전환한다는 목표 아래 가스 자급자족을 위한 프로젝트로서 하일-가샤(Hail & Ghasha), 달마(Dalma), 나스르(Nasr), 슈와이핫(Shuwaihat) 등의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루와이스 산업시설을 글로벌 다운스트림 허브로 만들기 위해 2025년까지 석유화학제품 생산능력을 3배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통합 에너지 전략에 따라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조세 여건을 살펴보면 2018년 1월부터 5%의 부가세를 도입하였으며, 연간 매출액이 약 10만불을 초과하는 기업은 의무적으로 등록해야한다.


  FDI에 대한 제도개선의 일환으로 금년 12월부터 외국인 투자자들이 100% 기업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기존의 자국 국적자가 최소 51% 이상 기업 소유권을 취득하도록 하는 스폰서(Sponsor)제도를 약화시켰다. 이에 따라 대규모 FDI가 아부다비 및 두바이로 유입될 전망이다.


  중국 기업이 건축, 인프라, 발전, 석유, 가스 등 다양한 분야에 공격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격화된 상태이므로 우리 중소·중견업체들은 현지 네트워크 강화, 적극적인 현지화 등을 통해 소규모 프로젝트 중심으로 수주 확대 및 사업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금년 아랍에미리트에서 우리 중소·중견기업 25개사가 3건 공사에 대하여 9천 8백만불을 수주하였다. <그림 2> 이 중에서 건축 공종이 금액기준 61%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 아랍에미리트 건설시장의 실질(real)기준 성장률은 각각 –0.9%와 4.3%로 전망된다. (IHS Markit 2020.9)


3. 쿠웨이트

  세계 7위의 석유 매장량(1,015억 배럴), 풍부한 국부펀드(약 5,240억불) 및 외환보유액(약 360억불) 등으로 재정여건이 양호한 쿠웨이트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합의에 따른 원유생산량 감소로 인해 2016년에 마이너스 성장을 경험한 바 있으며, 2018년과 2019년에는 국제유가의 변동성에 따라 경제적인 상승과 하락을 겪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성장세를 회복할 전망이다. 


  2017년 장기 국가개발 계획인 ‘New Kuwait 2035’ 발표 후 걸프지역의 금융, 문화, 상업 중심지로 발돋움하겠다는 목료로 인적자원개발, 산업다각화 등을 위해 노력 중이다. 민자사업청은 민자 담수·발전 프로젝트(IWPP) 사업을 추진하여 전력과 용수를 생산하는 담수화 시설을 확대할 예정이며, 교통인프라 부문의 쿠웨이트 공항 터미널 확장과 국제공항 활주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국가철도 및 메트로 프로젝트가 향후 본격화될 예정이다. 또한 주택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거복지청이 신도시 개발 사업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조세 제도를 살펴보면 프로젝트 추진 중 발생하는 각종 세금을 계약자가 완납할 때까지 발주자가 유보금 5%를 담보하는 성격으로 계속 보유한다. 유보금 회수를 위한 행정절차에 최대 4년이 소요되어 간접비 증가 등 부담이 발생한다.


  쿠웨이트는 현지 스폰서 없이 진출이 불가능한 상황이므로 믿을 수 있고 능력 있는 스폰서 섭외가 성공적 사업수행을 위해 중요하다. 가급적이면 1년 미만의 단일 프로젝트로 계약을 진행하여 검증한 후 재계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왕족과의 네트워크를 사칭하여 접근하는 브로커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금년 쿠웨이트에서 우리 중소·중견기업 10개사가 2건 공사에 대하여 1천 9백만불을 수주하였다. <그림 3> 이 중에서 통신 공종이 금액기준 100%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 쿠웨이트 건설시장의 실질(real)기준 성장률은 각각 10.6%와 10.8%로 전망된다. (IHS Markit 2020.9)


4. 카타르

  2017년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이 테러집단 지원을 이유로 카타르와 국교단절을 선언한 후 양측 간 대립이 지속되고 있어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 카타르는 이란, 터키 등과의 교역을 활성화하고 협력을 확대하면서 2018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하는 OPEC에서 탈퇴를 선언한 바 있다. 


  한편 LNG 증산 계획, 국가비전 2030 및 2022 월드컵 개최 준비에 따른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으로 경제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2022 월드컵 개최를 위한 기반시설에 추가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며, 북부 가스전 확장 프로젝트를 재개할 예정이다. 카타르국영석유공사(QP)는 가스 생산 및 운영부문 자회사인 카타르가스와 라스가스를 2018년에 합병함으로서 예산절감과 효율성 강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기간 개발을 유예해 온 북부 가스전 확장 프로젝트 재개와 함께 2025년 LNG 생산량을 연간 1억톤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전력부문의 경우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2030년까지 10GW의 태양광 발전을 개발할 계획이다. 교통부문에서는 다양한 도로 및 철도 사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카타르 정부는 우리 기업이 사회공헌활동(CSR)을 강화해 줄 것을 꾸준히 요청하고 있다.


  금년 카타르에서 우리 중소·중견기업 7개사가 1건 공사에 대하여 약 7백만불을 수주하였다. <그림 4> 이 중에서 토목 공종이 금액기준 100%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 카타르 건설시장의 실질(real)기준 성장률은 각각 5.2%와 12.9%로 전망된다. (IHS Markit 2020.9)


5. 이라크

  세계 5위의 원유 매장량과 세계 12위의 천연가스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는 이라크는 석유사업이 재정수입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특성상 유가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석유생산량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OPEC 가입 국가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OPEC의 감산 예외국가에서 제외된 이후, 생산량에 비해 감산 비율이 적은편이다. 


  오일머니를 이용한 지속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전쟁으로 소실된 원유저장시설과 송유관 등 각족 인프라 복구비용을 정부 재정만으로 충당하기는 어려워서 대부분의 사업에 대하여 외국인 투자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정세불안에 따른 낮은 국가신용등급으로 인해 민간금융의 투자 결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주요 선진국들이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서 재원 확보가 쉽지 않은 상태이다.


  주요 유전에서 생산되는 원유의 수출 경로를 다각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항구, 송유관 등 기반시설 확충에 지속적으로 정부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석유부는 바스라(Basra)주의 정유소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으며, 경제 발전 및 민생안정에 필요한 기반시설 확보를 위하여 석유산업뿐만 아니라 발전소, 송전선로, 주택, 담수화 처리시설, 고속도로 건설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약 890억불 규모의 전후 재건사업이 계획되어 있으나, 반정부 시위 격화로 인한 치안악화 및 코로나19로 인하여 프로젝트 발주가 지연되고 있다. 금년 5월 취임한 신임 총리는 미국, 유럽 등과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정책을 강화 중에 있다. 유가 하락에 따른 이라크 재정 악화로 중국, 미국, 일본, 유럽 등이 원조 및 정책 금융을 앞세워 진출하고 있다. 안보와 치안에 대한 불안정은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업체들은 기존 공사수행을 통하여 이에 대한 대응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전염병에 대한 방역활동을 위하여 아국 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라크는 치안불안 상황의 지속에 따라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되어 외교부로부터 별도의 ‘예외적 여권사용허가서’를 발급 받아야 방문이 가능하다. 따라서 파견인력의 안전 확보를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금년 이라크에서 우리 중소·중견기업 37개사가 2건 공사에 대하여 6백만불을 수주하였다. <그림 5> 여기에는 감액 변경분 2천 6백만불이 포함되어 있으며, 신규로 수주한 공사 중에서는 산업설비 공종이 금액기준 86%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과 2022년 이라크 건설시장의 실질(real)기준 성장률은 모두 3.2%로 전망된다. (IHS Markit 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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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연구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연구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파기할 때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
- 전자적 파일의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 파쇄 또는 소각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연구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 · 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 변경 ·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3.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보관 · 관리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5.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 · 갱신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 · 점검하고 있습니다.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에 대해 출입통제하고 있습니다.

7.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실장 장성원
2.개인정보보호담당자 : 대리 최지은
- Tel : 02-3284-2600, Fax : 02-3284-2620
- E-mail : ricon@ricon.re.kr


제8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6.02.01.부터 적용되며,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02.01. 이후 방침 보기